본문 바로가기
초록이야기 story

1953년 열네번째 식물이야기 : 다양한 식물군

by 그린띵 2023. 1. 16.

육식 식물  Carnivorous Plants

 

육식 식물(육식성) 이라 불리는 몇가지 식물은 영양분을 제조할 수 있지만 곤충을 포획하기 위한 함정 또한 갖고 있다.  그 이상으로 그들은 실제로 소화즙을 갖고 있어서 곤충의 부드러운 부분에 작용하여 식물은 그것들을 영양분으로 시스템에 흡수한다.

 

화려한 투수 모양의 낭상엽 식물(Pitcher plant, 벌레잡이통풀 등)은 액체 웅덩이가 있다. 그들의 색깔과 때때로 냄새는 웅덩이으로 향하는 미끄러운 털의 썰매를 타는 곤충을 끌어들인다. 그들은 익사하고 식물의 소화액에 흡수된다.

 

파리지옥풀(Venus fly trap)의 각 잎 끝에는 책처럼 찰칵 닫힐 수 있는 반쪽 짜리 경첩이 있다. 각 잎의 절반에는 방아쇠 털이 있어서 곤충이 그 위에 착지하면 방아쇠를 당기고 잎사귀가 철컥 소리를 내며 곤충을 가둔다. 가장자리 쪽으로 서로 맞물린 이빨은 액이 곤충을 소화하는 동안 잎의 반쪽을 닫아둔다. 

 

끈끈이 주걱(Sundew)의 둥근 잎은 많은 털로 덮여 있는데 이것들은 끈적한 액체를 만든다. 착륙하는 곤충들은 재빨리 붙는다. 둘러싸인 털을 구부리고 곤충을 누르면 액은 이것을 소화시킨다. 

 

벌레잡이제비꽃(Butterwort)의 가느다란 잎은 여물통처럼 약간 움푹 들어가 있고 털같은 끈적한 분비선으로 덮여있다. 착륙하는 곤충은 파리 끈끈이 처럼 잘 잡히고 식물은 이를 이용하여 액으로 소화시킨다. 

 

수생식물인 통발(Bladderwort)은 수중에 부레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각 바닥에 작은 구멍이 있고 강모로 둘러져 있다. 적으로부터 도망친 작은 곤충들이 강모를 따라 헤엄친다. 그들은 덫문을 통해 부레로 들어갈 수 있지만 안에서 문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도망갈 수 없다.그리고  소화 세포가 그들을 흡수한다.    



식물 군집  Plant Communities

 

지구의 식물은 큰 그룹으로 나눈다. 녹색식물, 씨앗을 만드는 식물, 박테리아, 곰팡이, 조류, 지의류, 이끼와 양치류 등이다. 조류의 대부분은 물에 살지만 그들 스스로 폐쇄된 동네에서 자라기 때문에 그룹은 없다. 식물군은 모두 뒤섞여 산다. 

 

북쪽지방의 숲을 걸으면 상록수와 자작나무를 볼 수 있고 녹색 종자식물인 양치류, 이끼류, 지의류, 균류 및 조류 등이 모두 적은 삼림의 정사각형 막대에서 자란다. 당신은 볼 수 없겠지만 박테리아도 거기에 있을 것이다. 

 

남서부 사막 지역에는 다른 식물군이 성장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아마도 선인장, 메스키트(남미산 나무), 사막 아이언우드(경질 수목), 팔로 베르데(콩과의 관목)이 있을 수 있다.

 

작은 연못과 그 기슭에는 연못 백합, 부들, 사초, 홍채, 양치류, 이끼, 일부 조류 및 곰팡이가 있다. 야생 식물은 성장 조건이 가장 적합한 곳에 산다. 식물들이 살아서 머물 기 위한 온도, 습기, 토양, 빛 등 중요한 것들이 모두 알 맞아야 한다.  모든 식물이 모래 토양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는 습지대에 또 다른 것은 좋은 지구 정원에서 잘 자란다. 

 

 

또 어떤 것은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고 다른 것은 아주 적은 양으로도 잘 산다. 그러나 다른 그룹에서 많은 식물들이 거의 동일한 성장 조건을 좋아한다. 이같이 생존에 같은 요구를 가진 식물들을 식물 군집(식물 공동체)라고 한다. 

 

그들은 사막 군집, 늪 군집, 대초원 군집 그리고 지역의 각 영역에서 군집(공동체)가 있다. 다음에 당신이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을 방문했을 때 그곳에서 보는 야생 식물과 당신의 근처에 있는 것들을 비교해 볼 수 있다. 당신은 아마 낯선 식물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식물은 특별한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다. 추운 겨울 기후에서 사는 낙엽수 등의 많은 나무들이 가을에 잎이 떨어지고 봄마다 하나씩 새로 자란다. 그들의 줄기는 이러한 방식으로 물을 구하기 힘들고 얼어 붙는 추운 날씨의 동절기 동안 수분을 저장한다. 

 

사막에 있는 선인장은 잎이 전혀 없다. 그들의 줄기는 녹색이며 스스로를 위해 영양분을 만든다. 선인장의 줄기는 두꺼운 왁스로 코팅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뜨거운 사막 공기 안에서 너무 많은 수분을 방출하는 것을 방지한다. 선인장 식물의 줄기는 가끔 저수지처럼 물을 저장한다.



한해살이 식물 등  Annuals and others 

 

녹색 식물은 반드시 그들이 꽃을 피우고 씨앗을 만들 수 있는 적당한 크기로 자랄 수 있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영양소를 만들어야 한다. 콩, 토마토 그리고 한련(원예식물)과 같은 식물들은 이들이 성장하는 한 해에 이것들을 다 할 수 있으며 그들을 한해살이(annuals)라고 부른다.  가을에 그들은 씨앗을 만든 후에 죽는다.

 

또 다른 사탕무, 당근, 디기탈리스(얼룩점이 있는 손가락 모양의 자줏빛 꽃이 피는 약초)와 같은 식물은 단지 영양소를 만들고 비축하기 위해 그들의 첫번째 성장 년도가 필요할 뿐이다.   

그들은 그 계절에는 씨앗을 만들 수 없다. 

 

가을에는 잎과 줄기가 죽어도 뿌리는 살아 있다. 그들의 두 번째 계절에는 새 잎이 나고 꽃이 피고 난 후에 식물이 씨앗을 만들며 그런 다음 그들은 죽습니다. 이와 같은 식물을 2년생(biennaials) 식물이라고 한다. 그들은 2년 동안 산다. 

 

북부 기후에서는 사탕무와 당근이 동절기 어는 것을 막기 위해 첫번째 가을에 파내야 하는데, 만일 씨앗이 필요한 경우 뿌리가 봄에 다시 나올 수 있다. 

 

2년 이상 사는 식물을 다년생 식물(perennials)이라고 한다. 우리의 대부분 나무 중 관목 뿐만 아니라 더 작은 식물까지 이 그룹에 속한다. 다년생 식물은 특정한 크기에 도달한 이후에야 해마다 꽃을 피우고 씨앗을 만들 수 있다.  

 

작은 다년생 식물의 어떤 줄기는 가을마다 죽지만 뿌리는 살아있고, 새로운 줄기와 잎이 봄마다 자란다. 아가베 같은 일부 여러해살이풀은 센추리 식물이라고도 하며 때로는 그들은 꽃을 키우기 전 25년까지 사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그들은 키가 큰 꽃대를 보내고 단 한번 꽃을 피우고 죽는다.

 

댓글